본문 바로가기
쉽게 설명

펀드뜻? 펀드란?(가장 쉽게 이해하기! 펀드매니저 사모펀드)

by 예쁜다인 2020. 4. 12.

펀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특정 무언가에 투자를 하고 싶습니다. 근데 너~무 비싸서 내 돈으로는 살수가 없다면 나처럼 그 것에 투자를 하고 싶으나 돈이 부족하거나 혹은 소액으로만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끼리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면 되겠죠? 계 아시죠? 현대판 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펀드(FUND)라는 단어자체가 자금을 모으다라는 뜻입니다.

그럼 그렇게 모은 돈을 관리해주는 계주가 필요하겠죠? 그 사람이 펀드매니저입니다. (트레이더라고도 하죠.) 그럼 내가 직접 운용하지 않고 펀드매니저가 관리를 해주니 나는 간접운용이 되겠죠? 그래서 펀드를 간접투자라고 하는 겁니다. 펀드매니저는 자원봉사자가 아니니 일정 금액의 보수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펀드 수수료가 나가는 겁니다, 펀드매니저나 펀드회사에 내는 커미션이죠. 그럼 펀드에서 중요한게 뭘까요? 수수료? 바로 펀드매니저의 능력과 성향이겠죠?

펀드도 당연히 투자이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수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펀드에 대한 기본개념정리는 끝났습니다. 어렵지 않죠?^^

 

 

 

그럼 뽀너스로 요즘 핫한 사모펀드는 무엇인지 잠깐 알아볼까요?

펀드는 크게 공모펀드와 사모펀드로 나누어집니다. 공모펀드는 50인 이상의 불특정다수투자자를 모집하고 사모펀드는 반대로 49인 이하 소수투자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공모펀드는 투자자를 많이 모집해서 운용자금을 늘리고 사모펀드는 충분한 자금을 갖고있는 사람의 돈을 받습니다. 

사모펀드는  전문투자형(헤지펀드), 경영참여형(PEF)로 나누어집니다. 이름 그대로 경영참여형은 회사의 지분을 10%이상 취득해 경영에 참여를 합니다.(전문투자형은 지분을 10%미만 취득해 경영에 참여를 못하죠). 요즘 핫한 조국사모펀드는 이 경영참여형사모펀드입니다. 쓰다 보니 더 복잡해질것같으니 더 깊은 내용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