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이란?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통해 사기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피해자에게 자신이 공무원이나 금융기관 직원인 것처럼 속여서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돈을 요구합니다. 피해자가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돈을 송금하면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이를 이용해서 피해자의 계좌에서 돈을 인출하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유형
보이스피싱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부기관 사칭
- 금융기관 사칭
- 상품권 사칭
보이스피싱 예방법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예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 낯선 번호로 걸려온 전화는 받지 마세요.
-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전화는 받지 마세요.
- 돈을 요구하는 전화는 받지 마세요.
- 보이스피싱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으면 속을 확률이 줄어듭니다.
- 보이스피싱 의심이 되는 경우, 경찰에 신고하세요.
보이스피싱 피해 대처 방법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입었다면 다음과 같이 대처해야 합니다.
- 즉시 경찰에 신고하세요.
- 카드나 계좌를 정지시키세요.
- 금융기관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세요.
- 보험사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세요.
-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센터에 신고하세요.